본문바로가기

상단 사용자메뉴

안녕하십니까? 구민 여러분! 홍순옥 의원입니다.

열린의정을 실현하고 깨끗한 부평구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의정활동

홈으로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의정활동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제목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사회적 협동조합 등 비교시찰 실시
작성자 부평구의회 작성일 2016-06-01 조회수 180
첨부파일
  • 행복비교시찰.jpg 이미지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사회적 협동조합 등 비교시찰 실시

-사회적 경제조직과 의회 운영 우수사례 수집-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용균, 부위원장 김일환)는 지난 4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타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 경제조직 운영 우수사례 수집과 의회 활성화 방안을 위한 벤치마킹 등을 위해 강원도 홍천․원주, 충북 제천을 방문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비교 시찰에는 행정복지위원회 유용균 위원장과 김일환 부위원장을 비롯하여 박창재 부평구의회 부의장과 김도형, 오흥수, 김재곤, 장정욱, 유정옥, 홍순옥 의원이 함께하여 다양한 사회적 협동조합과 마을기업 운영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였다.

첫날에는 지역산업진흥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홍천지역 장류 생산 마을기업인 ‘하미토미 영농조합’을 방문, 조합원 참여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마을 단위기업 운영 사례에 대한 설명을 들었으며, 오후에는 부평구와 자매결연 도시인 홍천군의회와 군청을 방문하여 의회 운영 활성화 방안과 자치단체 간 교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둘째 날에는 협동조합의 도시인 원주시를 방문하여 ‘두루바른협동조합(재활치료 및 상담심리 분야 사회적협동조합)’, ‘토요인협동조합(6차 산업을 기반으로 직영 식당을 운영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을 방문하여 실제 운영사례를 듣고 대화의 시간을 갖기도 하였으며, 협동조합의 둥지이자 민간단체인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를 찾아 원주의 협동조합의 역사와 운영현황을 설명 들었다. 현재,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에서는 3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사회서비스기관이 서로 도와 자립할 수 있도록 상담 및 교육 등 협업시스템이 조직되어 운영되고 있다.

다음은, 원주시 중앙시장에 위치한 미로시장을 방문하여 ‘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 현장을 둘러보았다. 미로시장은 1970년대 지어진 낡은 건물로 한때 폐허와 화재로 시민들이 외면한 공간이었으나 현재는 청년 창업지원자들이 대기하고 있을 정도로 활발한 시장으로 변모한 곳이다. 미로시장을 둘러보며 우리 구의 ‘부평로터리마켓 청년창업허브조성사업’ 활성화 방안과 관내 소상공인 육성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다음은 제천시의회로 이동하여 성명중 의장을 비롯한 제천시 의원들과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의회운영 우수사례에 대해서 논의하고 교감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마지막날에는 ‘제천 한방엑스포공원’을 둘러보며 이번 행정복지위원회의 비교시찰을 마무리하였다.

이번 비교시찰을 마친 행정복지위원회 유용균 위원장은 “사회적 경제조직 운영 및 의회 운영 선진지를 방문한 뜻 깊은 시간이었다.”며 “금번 비교시찰을 통해 특히 부평구 관내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간 자원 연계와 정보교류 활성화에 힘쓰고, 타 지역 의회 운영 우수사례도 적극 벤치마킹하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 글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제206회 임시회 현장방문 실시
이전 글 부평구 경로당 운영 및 지원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 실시
  • 목록보기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